Daniel's Knowledge Storage

갤럭시 사용 3일째..아직 갤럭시S를 사면 안되는 이유.... 본문

Etc/갤럭시S

갤럭시 사용 3일째..아직 갤럭시S를 사면 안되는 이유....

다니엘SEO 2010. 7. 2. 19:15
저는 갤럭시S사용자 입니다. 그리고 아이팟을 사용해봤습니다.
그리고 아직은 갤럭시S를 사면 안되는 개인적인 생각을 공유합니다.

오픈 플랫폼의 문제.
구글의 기본 정신은 OPEN입니다. 그래서 다양한 기기에 안드로이드가 접목되어 있습니다. 안드로이드는 다양한 스마트폰이 있고 심지어는 세탁기,냉장고,전자레인지에도 안드로이드가 달려 있습니다. 그런데 이 다양하다는게 오히려 화를 불러 일으키는 것 같습니다. 그리고 안드로이드의 버젼들이 다 조각 조각나 있다는 것도 문젭니다.

반면 애플의 경우는 폐쇄적이지만 이게 득이 되는 부분도 있습니다. 폐쇄적이지만 단일 플랫폼이기 때문에 사용자가 개발자가 혼란스럽지 않다는거죠. 이게...어플의 질로 연결 됩니다...

어플의 질.
안드로이드 개발자들의 고충 중 하나는 너무나 많은 안드로이드폰이 있다는 겁니다. 정확하게는 단말기가 많다는게 맞겠죠. 그렇기 때문에 개발자는 모든 안드로이드폰에서 돌아가는 어플을 만들기 위해서는 모든 안드로이드폰에서 테스트를 해야한다 난감한 상황을 직면합니다. 이때문에 아이튠즈에서 볼 수 없는 문구들을 안드로이드 마켓에서는 볼 수 있습니다.

이 어플은 ㅁㅁㅁㅁ에서 작동하는것을 확인했습니다.
다른 기기에서는 작동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실제로 어떤분은 구 버젼 안드로이드(1.6)폰을 구입했다가...작동되는 어플이 없어서 낭패를 봤다는 기사도 나오더군요.

그래서 개발자들은 안드로이드용 어플을 개발하기 꺼려합니다. 해봤자 너무 한정되어 있다는 거죠. 그러다 보니 제대로된 어플도 적고 있다 하더라도 아이폰 어플들 처럼 퀄리티 높은 것이...드믄게 사실입니다. 통계에서도 개발자들은 아직까지는 개발자들이 아이폰 어플 개발을 선호합니다.

이게 끝이 아니라 안드로이드 마켓은 아이튠즈 처럼 "제대로" 만들어진 상태가 아닙니다. 불과 얼마전까지만 해도 유료로 어플을 팔고 살 수 있는 국가가 극히 적었고...국내에서는 아직도 무료 어플 밖에는 이용할 수 없습니다. 물론 SK에서 T스토어나 삼성에서도 하지만 아이폰 어플 시장에 비교하면 초라할 뿐입니다.

게다가 이번에 애플은 개발자들이 개발하고 싶은 환경을 만들어 줬습니다. 개발자들의 수익을 보장하기 위해서 노력했다는걸 보여주고 있습니다.

결과적으로 가장 많이 선호하는 스마트폰이 아이폰이고 당연히 개발자들이 몰리고 그러면 좋은 어플이 많아지고 다시 사용자들이 몰리고. 이런 순환이 끊어지지 않는 이상은...글쎄요...안드로이드가 이 순환을 끊을 만한 뾰족한 수를 내놓기 전에는...

실제 사용해본 결과
기본적으로 느낄 수 있는 터치의 감도등은 아이폰을 따라 가지 못하는 것 같습니다. 제가 아이팟을 사용했을 때의 기억으로는 아이팟의 감 보다 못합니다. 게다가 버벅거리면서 느리고 얼마간 먹통이 되버리는 경우도 종종 있습니다. 인정하고 싶지 않지만...있습니다. 예를 들면 어플 사용중에 전화가 오면 화면이 벨은 울리는데 몇초간 검정 화면이였다가 전화 오는 화면이 나온다거나...USB로 데이터를 넣는 중에는 사용할 수 없을 만큼 느립니다...제가 외장 SD카드를 따로하지 않았기 때문에 그럴지도.

아무튼 뭔가...불안한 느낌?

물론 기계적인 결함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기계는 훌륭하죠. 삼성 갤럭시S 좋은 기계이고 놀랄만한 제품입니다. 이것은 대부분 인정해 주고 있습니다. 그러나 문제는 하드웨어가 다가 아니죠. 기계의 최고 스팩이 다가 아니라는겁니다.

한 블로거의 글을 보면 삼성의 이런 문제들의 원인들을 조금은 알것 같습니다.

  • 갤럭시S의 첫 화면에 메모리 관리자가 떡하니 있고 실행중인 어플 갯수가 나온다.
  • 지금까지 나온 스마트폰중에 바탕화면에 메모리 관리자가를 띄워 놓은 회사는 없었다.
  • 그들 자신의 약점을 잘 알고 있고 노하우가 아직도 부족하다는 것을 알고 있는것 같다. 
  • 그러나 그것을 단지 하드웨어 제조 기술력으로 커버하려다 보니...
  • 앞으로 삼성전자에서 출시되는 제품에 대한 기대는 하드웨어일뿐 소프트웨어에 대한 기대는 지켜 봐야할 듯..."
  • 원본 글: 갤럭시S의 불편한 진실...삼성전자는 떨고 있는가?
2010.07.04 01:01 추가 

그래서....결론
아직까지는 안드로이드를 탑재한 갤럭시S가 아무리 잘 나왔다 하더라도 지금까지 애플이 만들어 놓은 광할한 그 세계를, 그리고 기술을, 혁신성과 노하우를....따라오기에는 무리가 있다는게 제 생각입니다.

혹시 갤럭시S와 아이폰4중 고민하고 계시다면...

아이팟을 사용했던 경험을 가지고 갤럭시S를 사용하고 있는 1인으로서...
가슴 아프지만...

아직은 아이폰4를 쓰시는게 좋겠다는 생각입니다.

구지 아이폰4를 거론한 것은 갤럭시S와 비교할 때 전체적인 스마트폰 세계 시장에서 보여주듯 아이폰4가 비교에 제일 맞다고 생각해서입니다.(2010.07.03 01:52 추가)

지극히 개인적인 생각들 입니다.
혹시나 제가 잘 못알고 있는 것들은 알려 주세요! :)

Comments